재테크/종목 분석

나스닥100 추종 ETF - QQQ

Nomad_Tik 2022. 9. 6. 12: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3배 레버리지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NoMadTik입니다.

어제는 2022년 기준으로 분할매수(100분할)을 했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지 백테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오늘은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QQQ의 모태가 되는 QQQ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QQQ는

 Invesco라는 미국의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로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들 중에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 종목을 1배로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1. 주요 구성항목

https://www.invesco.com/qqq-etf/en/about.html

QQQ에서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 소개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파벳(구글), 메타, 엔비디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tps://www.invesco.com/qqq-etf/en/about.html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섹터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ormation Technology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정보기술이라는 뜻으로, 이 부문의 회사는 기술적으로 초점을 맞춘 제품 및 서비스의 연구, 개발 및 유통에 관여합니다. 여기에는 컴퓨터 및 스마트폰과 같은 하드웨어, 이를 작동시키는 구성 요소 및 실행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이 분야의 다른 기업들은 기업을 위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브로드컴, 시스코, 어도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퀄컴, 인텔, 페이팔 등 많은 기업들이 이 카테고리에 해당됩니다.

 

다음으로는 Consumer Discretionar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말로는 임의 소비재라고 불리며, 사람들이 여유 소득이 있을 때 즐길 수 있는 비필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포함됩니다. 의류,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호텔, 레스토랑 등과 같은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해당 부문에서 가장 눈에 띄고 경계를 허무는 회사를 소개합니다. 여기에는 일부 가장 큰 온라인 소매 회사들도 포함이 됩니다. 아마존, 테슬라, 스타벅스, 부킹 홀딩, 메리어트, 에어비앤비, 룰루레몬 등의 기업들이 이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세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Communication Service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에 설립된 이 새로운 부문은 통신, 엔터테인먼트 및 네트워크 서비스 산업을 포괄합니다. 이 회사들은 정보를 찾고, 콘텐츠를 소비하고, 서로 연결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알파벳, 메타, T-moblie, 컴캐스트, 넷플릭스 등의 기업이 이 카테고리에 해당됩니다.

 이렇듯,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소유할 수 있는 점이 ETF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2. 퍼포먼스(수익률)

https://www.invesco.com/qqq-etf/en/home.html

지난 10년간 QQQ의 퍼포먼스를 보면,

Nasdaq-100 index와는 거의 동일한 퍼포먼스를 내고 있습니다.

S&P500 index나 Russell 1000 index 보다는 훨씬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간을 QQQ가 론칭한 1999년 3월 10일을 기준으로 퍼포먼스를 보겠습니다.

QQQ는 1999년 3월 10일부터 현재까지 약 23년의 기간 동안의 수익률은 약 492%입니다.

2000년대 초반의 닷컴 버블 시기를 잘 버티고 2008년의 금융위기도 무난하게 버텨내는 등,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QQQ(Nasdaq 100)처럼 지수를 추종하는 SPY(S&P500), DJI(Dow Jones 30)와의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QQQ의 시작일 기준으로 현재까지의 수익률을 비교하면,

QQQ vs SPY vs DJI의 결과는 492% vs 220% vs 231%로 SPY와 DJI는 비슷한 수익률 곡선을 나타내고 있으나,

QQQ는 SPY, DJI보다 2배 더 많은 수익을 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인 QQQ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